어쨌든 매일 컴퓨터를 켤때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도구가 활성화되면서 친절하게 업데이트하라고 한다. 그런데 오늘은 업데이트를 하던중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서 조치하라고 한다.
구글링을 하면서 알게된 내용은 각종 Application 과 Kernel 을 업데이트하고 나면 업데이트시 사용한 리소스들이 삭제되지 않고 남게된다는 것이다. 이를 깔끔하게 알아서 청소해주는 것이 Ubuntu Tweak 이라는 Application 이다.
Ubuntu Tweak 은 아래 웹페이지에서 *.deb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Download 하여 설치할 수 있고, Terminal 에서 "sudo apt-get install ubuntu-tweak" 명령으로 설치가 가능하다고 한다.
http://ubuntu-tweak.com/
본인은 Source 를 내려받아 설치해보고자 둘러보니 Blog 가 있어 다음의 명령어를 한줄한줄 따라해가면서 설치를 완료하였다.
sudo add-apt-repository ppa:tualatrix/ppa이미 설치했다면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고 한다.
sudo apt-get update
sudo apt-get install ubuntu-tweak
sudo apt-get dist-upgradeUbuntu Tweak 을 실행하고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재니터 탭으로 이동해서 왼쪽에 있는 항목을 선택하면 알아서 불필요한 리소스를 찾아 오른쪽 화면에 정리해서 보여준다. 오른쪽에 있는 항목을 선택해서 하단의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맨 위에 있는 설명처럼 지금 막 설치한 것과 같이 만들어준다.
지우기 수행이 완료된 화면이다... 깨알같은 재미를 준다... ㅎㅎㅎ
다음은 Ubuntu Tweak 을 실행하기 전의 /boot 디렉토리의 사용량과 실행 후의 사용량이다.
깔끔하게 청소를 잘 해줬다. 한동안 업데이트는 잘 될 것이고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Ubuntu Tweak 의 도움을 받으면 되겠다. Ubuntu 사용자에게는 필수 Application 인 듯 싶다...
[ 실행 전 사용량 ]
Filesystem 1K-blocks Used Available Use% Mounted on
/dev/sda1 233191 200559 20191 91% /boot
[ 실행 후 사용량 ]
Filesystem 1K-blocks Used Available Use% Mounted on
/dev/sda1 233191 43593 177157 20% /boot
오늘도 한 수 배우고 갑니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